top of page
맨위
지도픽토그램.png
지부픽토그램.png

<국립 앨리스 연구기관 앨리스 학원>

 

  앨리스의 육성, 교육, 연구, 사회활동 등 앨리스의 생애 전반에 걸친 폭넓은 지원을 위해 국가에서 관리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약 70년 전 점점 늘어나는 앨리스들을 관리하기 위해 도쿄에 처음으로 학원이 설립되었다. 이후 3개 지부가 오사카 시, 센다이 시, 삿포로 시에 각계각층의 필요와 요청에 의해 설립된다.

 

  각 지부별로 세부 내용은 다르나 필수적으로 기획실, 재정실, 인사과, 교육과, 복지정책과, 의무과, 연구부, 기동대책반을 개설, 운영하도록 한다. 지부별로 특색 있게 부서를 개설, 운영할 수 있다.


 

  전 지부 공통 운영 부서별 특색은 다음과 같다.

 

[기획실]

  학원의 전반적인 1년 운영, 행사, 연구 방침, 대외 전략 기획, 정책 및 사업 계획을 마련하고 운영하는 부서. 지부 내 다른 부서의 운영 지원지부 간 협력 사업 계획 수립 및 조정도 기획실의 일이다. 업무 특성상 교육과, 특히 교장과 사업을 조정하는 일이 많으며 정부 내 고위공직자와도 일하는 경우가 많다.

 

[재정실]

  학원 내 각종 사업을 원활히 운영하기 위한 재정처리를 전담하는 부서. 지부별 예산안 편성, 집행, 정부 지원금 관리 등 각종 재정활동을 담당한다. 이상하게도 재정실 사람들은 지부 막론 하나같이 까탈스럽다는 평이 종종 나온다….

 

[인사과]

  각종 인사를 담당한다. 채용, 복무 관리, 징계, 연수 등 여러모로 일이 많은 부서다. 지부 간 인사이동 또한 전 지부 소속 인사과가 협력추진하다보니 각 지부의 유명인사, 크고 작은 사건사고에 빠삭하다.

 

[복지정책과]

  졸업한 앨리스들의 생활 전반, 재학 중인 앨리스들의 방학 중 생활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과. 대외업무가 특히 많으며 비앨리스가 운영하는 민간 기업과 협력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비앨리스 채용을 검토하는 부서이기도 하다. 재정실과 협력, 지부 내 센트럴타운의 운영과 지원 또한 맡는다.

  -센트럴타운: 각 지부의 유일한 편의시설. 그 수준은 어지간한 종합 쇼핑몰에 준한다. 학원에 머무는 앨리스들이 필요한 물건이나 갖고 싶은 물건을 팔며, 앨리스들이 직접 물건을 판매할 수도 있다. 지부마다 비앨리스들이 출입하는 날을 따로 두어 운영한다.

 

[의무과]

  한 앨리스가 성인이 될 때까지 키운다는 것은 앨리스로 인해 각종 사건사고가 일어날 수 있음을 뜻하기도 한다. 의무반은 각 지부에서 앨리스로 발생하는 사건사고를 수습하는 반 중 하나다. 지부별로 의무과에서는 소병동을 운영하며 신체와 정신건강, 양쪽을 책임진다. 보건교사의 경우 의무과와 교육과 양쪽에 적을 둔다.

 

[연구부]

  특성별 앨리스 활용, 상성 확인, 결정석, 앨리스 제어구 개발, 앨리스 보유량 측정 등 각종 앨리스 관련 실험을 담당하는 부서. 언제나 인력난에 시달리며 재정실과 가장 많은 갈등을 빚는 부서 중 하나다. 

 

[기동대책반]

  의무과에서 사건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책임질 때, 기동대책반에서는 그 사건사고를 직접 제압, 수습한다. 앨리스 사용이 미숙하거나 앨리스 자체가 위험한 학생들로 인해 일과 중 사고가 발생하면 기동대책반이 출동, 인명피해 및 물적 피해를 최소화한다. 일부 학생들은 기동대책반을 경찰이나 소방관 쯤으로 여긴다.

 

[교육과]

  학생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교육, 육성, 사회화에 힘쓴다.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로 나뉘며 각 지부의 가장 핵심이 되는 과이기에 지부 내 활동 방침과 방향성은 대부분의 교육과 소속 교원들이 정한다 해도 무방하다. 숫자가 제일 많으며, 대체로 교장들이 각 지부를 대표한다.


 

  교원과 행정관의 세부적인 채용 방침은 지부별로 상이하다. 교육과를 제외한 다른 부서의 채용 공통 원칙은 다음과 같다. 기본 채용은 인사과에서 담당하며 간단한 서류와 면접을 거친다. 교육과의 경우 임용 희망 교과목에 대한 4년제 대학 졸업 혹은 교직이수과정 수료 및 교원자격증을 필수로 요구한다.(초등부의 경우 초등학교 교원자격증 필요) 채용이 완료된 학원 관계자의 인사자료는 영구보관문서로 취급, 본부에 보관한다.

앨리스 학원
본부 및 지부 설명
지도

​<본부 및 지부 설명>

           [도쿄 본부]

 

 

  노년층에게 있어서 국립 앨리스 학원이라 함은 이곳, 도쿄 본부를 가리키는 것과 다름없다. 제일 먼저 설립된 지부.

 

  유일하게 학원 감사를 담당하는 만큼 타 지부의 일에 간섭하지 않고자 하는 성향이 강하다. 일견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듯 하나 사회 변화를 제일 기민하게 파악하고 반영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감사실, 앨리스들의 임무를 총괄, 수행하는 특무전담팀을 운영하며 각 부서 업무는 도쿄 본부만의 고유한 업무이기도 하다. 특히나 특무전담팀 총괄운영을 맡는 만큼 가장 강력한 권력을 쥐었으며, 고위직 관계자들과의 긴밀한 공조가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학풍은 엄격하며 타 지부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학생들 중 희망하는 학생들은 도쿄 본부의 화원회에 소속, 교류 및 친목 도모를 꾀하기도 한다. 

  카스미가세키 근처에 위치해서 그럴까? 정계 및 고위 관직자를 다수 배출한 바 있다. (정계 및 고위공직자 전체 퍼센티지 중 2% 정도를 차지)

  감사실 : 국립 앨리스 연구기관 앨리스 학원 운영 일체를 감사하는 기관. 정기감사, 회계감사, 보안감사 등 시기별, 분야별로 각종 일처리가 규정대로 처리되었는지 감사한다. 당연하지만, 각 지부는 감사실 사람 방문을 지극히 꺼려한다.

 

  특무전담팀 : 앨리스만이 할 수 있는 임무를 수행하는 부서. 그 임무의 범위는 물건 제작부터 여론 조작, 더 나아가서는 생명이 오가는 수준까지 넘나든다. 특무전담팀은 모든 지부의 모든 부서를 통틀어 무력에 있어서는 가장 강력한 권한을 지녔기 때문에 특무전담팀장은 곧 승진의 발판으로 여겨진다. 실제로 각 지부의 교장들 중 몇몇은 특무전담팀 출신이기도 하였다. 특무전담팀은 기본적으로 소수로 운영되나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산하에 ‘비상대기조’를 두고 운영한다.

도쿄본부 심볼.png

Copyright 2020. 동백꽃 가지 부러질 때.

bottom of page